[시론] 쿠팡은 “‘국민을 우습게 본 기업’이라는 SNS의 분노를 외면할 것인가”

데일리시론 / 이정우 기자 / 2025-12-02 22:41:49
-쿠팡이라는 기업 더는 신뢰할 수 없다'는 단호한 평가 담겨
- 3,370만 명 피해라는 사상 최악의 재앙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태가 알려진 뒤 SNS는 사실상 국민 여론의 ‘분노 창구’가 되었다. 댓글 한 줄 한 줄에는 공포, 배신감, 그리고 ‘쿠팡이라는 기업을 더는 신뢰할 수 없다’는 단호한 평가가 담겨 있다.

 

“외국인 직원에게 고객 정보 접근권한을 맡긴 것도 충격인데, 그 사람이 퇴사하고도 5개월 동안 권한이 그대로였다니 말이 되나요?” “이쯤 되면 쿠팡이 아니라 국가가 털린 거다.” “쿠팡에 맡긴 게 내 정보를 준 것이 아니라, 범죄자와 외국까지 건넨 셈이었다.”

 

SNS의 목소리는 과격해 보이지만, 이번 사태의 본질을 정확히 짚는다. 국민은 단순히 화가 난 것이 아니다. 국민의 정보가, 그것도 현관 비밀번호까지 포함된 민감 정보가 외부로 빠져나간 이유가 ‘기업의 게으름’이었다는 사실에 절망하고 있다.

 

국민은 두 가지 점에 특히 분노한다.

첫째, 쿠팡의 인력 관리 수준이다.

둘째, 사건 인지·대응 과정에서의 무책임이다.

 

퇴사자 접근권한 삭제는 보안의 가장 기초적인 단계다. 하지만 쿠팡은 그 기초를 어겼다. 그 결과는 3,370만 명 피해라는 사상 최악의 재앙으로 돌아왔다. SNS 이용자들은 “쿠팡은 과로사·재해 사건 때도 책임 회피하더니, 이번엔 국가 안보급 사고까지 냈다”며 재발 가능성까지 우려하고 있다.

 

또 다른 SNS 댓글에는 이런 말도 있다.

“대기업이라고 관대하게 넘어가면 또 터진다. 쿠팡의 구조가 문제인데 왜 늘 소비자만 피해를 보나.”

 

기업 경영의 근본은 신뢰다. 신뢰는 공짜가 아니라 축적의 산물이다. 하지만 쿠팡은 반복되는 인재(人災)에도 반성보다는 변명에 가까운 대응을 이어왔다. 피해 규모를 축소 발표하고 뒤늦게 확대 정정한 것도 국민 불신을 가중시켰다.

 

이번 사건은 정부의 책임 또한 피할 수 없다. 기업의 보안 관리가 허술하다는 지적은 수년 전부터 이어져 왔지만, 감독 기관은 실효성 있는 조치를 내리지 못했다. 그 결과 국민 3천만 명이 피해자가 되었고, SNS에서는 “정부는 대체 무엇을 감독해 왔나”라는 비판이 줄을 잇는다. "원칙을 지키지 않는 기업에 대하여는 추상 같은 명(命)으로 본을 보이고 그 대가는 패가 망신으로 본을 보여야 계속되는 근본없는 기업들의 무책임과 나태함, 뻔뻔함이 근절될 것으로 보여진다."   

 

우리는 지금 하나의 질문 앞에 서 있다. “국가가 국민을 지킬 의지가 있는가?”

쿠팡은 국민 정보를 무단 반출당했고, 정부는 이를 감지하지 못했다. 이 구조적 실패는 제도 개혁 없이는 반복될 것이다. 쿠팡은 무려 6개월 간 이를 은폐(?)하듯 하며 정당에서 힘 있는 사람들을 쿠팡의 직원으로 영입하는 등 사건을 덮기 위해 전전긍긍하며 그들을 대관을 위해 영입했다는 증언도 속속 나오고 있다.

 

국민의 삶과 안전이 걸린 문제에서 더는 느슨함을 용납할 수 없다. 기업은 ‘경영혁신’을 외치기 전에, 가장 기본적인 ‘국민 정보 보호’를 먼저 혁신해야 한다. 정부는 과징금 몇 억으로 때우는 솜방망이 처벌을 넘어, 기업이 두려워할 수준의 실효적 규제를 마련해야 한다.

 

SNS의 분노는 단순한 여론이 아니다. 경고다. 그리고 요구다.

“국민의 정보를 국민보다 가볍게 생각하는 기업은 존재할 자격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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