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경제만평] 한국경제, 불확실성 확대에 따른 경제 심리 위축…경기 하방 위험 증대

만평 / 장형익 기자 / 2025-01-15 14:29:50
▲ 데일리-경제만평=한국경제, 불확실성 확대에 따른 경제 심리 위축…경기 하방 위험 증대 @데일리매거진

 

국책 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2년 만에 우리 경제에 경기 하방 위험이 커지고 있다는 경고를 내놨다.

KDI는 지난 8일 발간한 경제동향 1월호에서 한국 경제 상황을 "생산 증가세가 둔화하면서 경기 개선이 지연되는 가운데 불확실성 확대에 따른 경제 심리 위축으로 경기 하방 위험이 증대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반도체를 제외한 생산과 수출은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고, 건설업을 중심으로 내수 경기도 미약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특히 KDI는 대외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가운데 탄핵 이슈로 극도로 혼란해진 국내 정치 상황으로 경제 심리가 악화하고 있다고 봤다.

KDI가 경기 하방 위험이 커졌다고 언급한 건 2023년 1월호 이후 2년만에 처음이다.

이런 가운데 건설업생산은 큰 폭의 감소세를 보이며 부진이 지속됐다.

이처럼 생산 둔화가 지속되면서 상품소비와 건설투자의 부진도 장기화되며 경기 개선을 제약하고 있다는 평가다.

또 숙박⋅음식점업, 예술⋅스포츠⋅여가관련서비스업, 교육서비스업 등 소비와 밀접한 서비스업에서 낮은 생산증가세가 지속되고 있다.

▲일러스트=김진호 화백

[ⓒ 데일리매거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