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경제만평] 금리 인상 등 강한 긴축에 주요국 집값 하락 전환…한국도 하락 압력 커

만평 / 장형익 기자 / 2022-10-04 17:22:35
▲ 데일리-경제만평=금리 인상 등 강한 긴축에 주요국 집값 하락 전환…한국도 하락 압력 커 @데일리매거진

 

물가를 잡으려는 미국 등 주요국의 공격적인 기준금리 인상 행보가 부동산 시장에도 본격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집값 거품론 붕괴와 단기 조정론이 엇갈리고 있지만 금리 인상 추세에 부동산 시장이 약세를 지속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각국 중앙은행의 정책금리(기준금리) 인상은 시중금리 상승으로 이어져 부동산 시장에 찬바람을 불어넣고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지난 26일 발표한 '중간 경제전망' 보고서에서 금리 상승으로 주택시장의 동력이 약해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OECD는 많은 국가에서 주택 매매와 주택담보대출, 주택 착공이 급감하고 있으며 일부 국가에서는 전월 대비 주택 가격이 떨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안드레아 데기 등 국제통화기금(IMF) 전문가들은 중앙은행들의 기준금리 인상 등 글로벌 금융 긴축으로 산업·주거용 부동산 시장의 열기가 식고 있는 것으로 진단했다.

우리나라 집값도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은행의 '지역경제 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주택매매가격은 작년 12월까지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다가 올해 6월 하락 전환해 7~8월에 낙폭이 커졌다.

권역별로는 수도권, 지역별로는 일부 광역·특별시의 하락 폭이 컸다. 수도권의 월평균 주택매매 가격은 지난 6월 말보다 0.27% 떨어졌다. 고점 대비 하락 폭은 8월 기준으로 세종(-7.93%), 대구(-3.37%), 대전(-1.29%) 등의 순이었다.

한은은 "향후 기준금리의 추가 인상이 예상됨에 따라 최근 들어 주택가격 하락 위험이 증대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일러스트=김진호 화백

[ⓒ 데일리매거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