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ICBM 발사] 尹대통령 "미국의 확장억제 실행력…한미 연합방위태세 강화" 지시 (영상)

Social focus / 장형익 기자 / 2022-05-25 16:09:14

북한이 25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포함한 탄도미사일 3발을 쏘아 올리는 무력 시위를 감행했다.

25일 오전 6시 경 부터 북한이 평양 순안비행장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탄도미사일 3발 가운데 첫 미사일은 ICBM으로 추정된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북한의 미사일 발사 소식을 보고받은 뒤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소집했다.

윤 대통령은 회의에서 한미 공조를 바탕으로 한 국제사회 대북 제재의 철저한 이행과 상시 대비태세 유지, 한미정상 간 합의된 확장억제 실행력 및 한미 연합방위태세 강화 등 실질적 조치 이행을 지시했다.

NCS가 이번 발사를 '중대한 도발'로 규정하고 이를 '규탄'하는 등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발신했다.

같은 시각 발표된 정부 성명에서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대화에 호응할 것을 촉구한다"며 대화의 문을 닫지는 않았지만, 북한이 모라토리엄 파기를 행동으로 옮긴 만큼 당분간 '강 대 강 대치'가 이어질 가능성이 커졌다.

 


[ⓒ 데일리매거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