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매거진=김영훈 기자] 올해 10월 추석 연휴에 최장 열흘 동안 쉬는 '황금연휴'가 시작된다.
정부가 10월 2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함에 따라 주말과, 추석연휴, 한글날을 포함해 최장 열흘간 '황금연휴가' 생기게 됐다.
이번 임시공휴일 지정으로 인한 내수 활성화 효과도 기대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내수 진작과 경제 활성화를 촉진하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잘 준비해주기 바란다"고 국무위원들에게 당부했다.
정부가 내놓은 자료에서는 임시공휴일 지정으로 연휴가 길어지면 소비가 나아지는 것처럼 보인다. 지난해 5월6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됐을 때 나흘 연휴(5~8일) 동안 백화점과 면세점 등의 매출이 전년 어린이날 시즌에 비해 4~19% 증가했다. 고속도로 통행량도 8% 이상 늘었다.
박근혜 정부도 두 차례 임시휴일을 지정한 바 있는데, 소비가 살아나는 반짝 효과를 거뒀다.
지난해 5월 6일을 임시휴일로 지정해 5~8일 황금연휴 기간 동안 백화점과 대형마트 매출액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각각 16%, 4.8% 증가했다.
또 전체 소비측면에서도 휘발유‧경유 판매량이 7.2%, 카드 국내승인액도 22.7% 뛰었다.
앞서 2015년 광복절 연휴 당시 경제적 파급효과가 5조원에 이르렀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우리나라 5000만명의 절반인 2500만명이 평균 7만9600원을 휴일에 쓴다고 가정한 직접 소비지출액이 1조9900억원에 달한다고 진단했다.
물론 이 같은 경제적 효과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 근로자·자영업자·일용직 등 황금연휴에서 사실상 소외된 사람들을 위한 대책 마련은 여전히 숙제다. 알다시피 임시공휴일은 법정공휴일과는 달라 민간부문까지 강제할 수는 없다.
이 때문에 인력이 부족하거나 납기일에 쫓기는 중소기업 근로자나 일용직 근로자에게는 연휴가 그림의 떡이나 다름없어 상대적 박탈감이 크다.
특히 중소기업은 전체 기업 수에서 99%, 고용에서 88%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이들의 휴가 여부에 따라 소비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대기업들이 상생 차원에서 납품기간을 연장하는 등 중소기업을 배려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나아가 정부는 임시공휴일 지정의 파급효과가 내수 진작이 아닌 해외소비 확대로만 이어지지 않도록 경계해야 한다.
무엇보다 연휴에 돈을 쓸 수 있도록 국민들의 소득여건을 개선하는 동시에 새로운 관광서비스를 개발하는 등 근본적인 내수진작책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또한 임시공휴일 지정이 내수 활성화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기 위해서는 해외여행객이 국내로 발길을 돌릴 수 있도록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국내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이 필요한 시점이다.
[ⓒ 데일리매거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