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 등 4대 주요 은행이 참여
온라인 뱅킹 못하는 소외계층과 시니어층에 대한 배려 있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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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에서 ATM기 찾기가 어려워진 느낌을 받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유가 있었다. 하루에 3대꼴로 ATM이 줄어들고 있었기 때문이다. 온라인 거래가 늘어나면서 생긴 현상이다.
은행권에 따르면 4일부터 KB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 등 4대 주요 은행이 공동 자동화기기(ATM)를 일부 시범 운영한다. 비대면 거래 증가로 ATM 기기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고객 편의성을 고려해 등장한 일종의 대안이다.
공동 ATM을 통해 4대 은행은 입·출금, 계좌이체 등 업무를 공동으로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들 은행 고객들은 이 공동 ATM을 이용할 때 각자 거래하는 은행의 수수료 혜택을 그대로 적용받는다.
아직은 이마트 일부에서만 가능
아직 전국적인 확산은 아니다. 공동 ATM은 이마트 4개 지점(하남·남양주 진접·동탄·광주 광산점)에서 볼 수 있다.
하남점은 국민은행, 진접점은 신한은행, 동탄점은 우리은행, 광산점은 하나은행이 전담해 공동 ATM을 2대씩 운영한다. 운영 시간은 이마트 지점별 영업시간과 같다. 공동 ATM은 같은 부스 디자인을 적용해 일체감을 높였다.
은행 관계자는 "은행 ATM 기기 수 감소로 고객 불편이 가중되는 가운데 공동 ATM이 효과적인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변화하는 금융 환경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 편의를 위한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은행 ATM은 계속해서 줄어드는 추세다. 4개 은행이 보유중인 ATM 기기는 1분기 기준 총 2만1247개로, 지난해 1분기보다 1116개 줄었다. 하루 평균 매일 3개씩 ATM이 사라지는 셈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온라인 뱅킹이 아무리 늘어나도 이를 이용할 수 없는 소외계층과 시니어층이 존재한다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고 지적한다. 특히 시력이 약하고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잘 다루지 못하는 노인 세대들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금융권이 최소한의 배려는 해 줘야 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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