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달라지는 것] 서울 지하철 9호선 종합운동장∼보훈병원 10월 개통

미선택 / 김학철 / 2017-12-27 11:14:26
따릉이 대여소 500m마다 설치…아차산역∼천호대로 남단 중앙버스전용차로

cats1.jpg
▲사진=서울식물원 조감도 [제공/서울시]


[데일리매거진=김학철 기자] 서울 송파구 잠실종합운동장에서 강동구 보훈병원을 잇는 지하철 9호선 3단계 구간이 내년 10월 개통된다.


3단계가 개통되면 9호선은 개화에서 보훈병원까지 39.2㎞, 38개 역으로 확장된다. 급행열차를 이용하면 보훈병원에서 김포공항까지 50분 이내에 도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지하철과 함께 버스 교통망도 정비된다. 올해 말 종로 2.8km 구간에서 개통되는 중앙버스전용차로(BRT)는 내년 중 천호대로, 동작대로에서도 확대 운영된다.


공공자전거 따릉이 정류소는 1천540곳으로, 따릉이는 2만대로 늘어난다. 서울시 내에서 평균 500m마다 한 곳씩 따릉이 대여소가 설치되는 셈이다.

서울시, 22개 공원 음주 청정지역 지정 = 내년 1월부터 서울숲, 남산공원, 낙산공원, 여의도공원 등 서울시 직영공원 22곳이 '음주청정지역'으로 지정된다. 음주 자체가 금지되지는 않지만, 술에 취해 심한 소음이나 악취가 나게 하는 등 다른 사람에게 혐오감을 주면 과태료 10만 원을 물어야 한다. 서울시는 3개월간의 계도 기간을 거쳐 내년 4월부터 본격 단속에 들어간다.


서울창업허브 별관동 개관 = 서울시의 스타트업 지원기관인 마포구 공덕동 서울창업허브 별관동이 내년 2월 문을 연다. 울산으로 이전한 산업인력관리공단 건물을 리모델링한 본관동은 지난 6월 먼저 개관했다. 별관동은 본관동에 입주한 창업기업들이 제품을 만들고 테스트하는 공간으로 특화된다.


서울시 핀테크랩 & 핀테크 아카데미 개관 = 미래 금융을 지원하는 '핀테크랩'과 핀테크 아카데미가 내년 2월 서울창업허브 내에 문을 연다. 핀테크 분야 예비 창업자나 창업 초기 단계 기업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이다.


'꿈꾸는 학교 화장실' 155개 학교로 확대 = 어둡고 냄새나는 학교 화장실을 밝고 유쾌한 공간으로 변신시키는 프로젝트인 '꾸미고 꿈꾸는 학교 화장실'이 내년 3월 서울시내 155개 학교에 도입된다.


cats.jpg
▲사진= 지하철 9호선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출근길 [제공/연합뉴스DB]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 대여소 250곳 추가 = 서울시민에게 큰 사랑을 받은 공공자전거 '따릉이' 대여소가 내년 중 250곳 늘어난다. 이렇게 되면 시내 1천540곳의 대여소에 자전거 2만대가 구비돼 필요할 때 쉽게 빌릴 수 있게 된다. 평균 500m 마다 따릉이 대여소 한 곳이 설치되는 꼴이다. 서울시는 2015년 2천대, 2016년 5천600대였던 따릉이 수를 올 연말까지 2만 대로 늘린다.


마곡 서울식물원 개장 = 내년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에 50만4천㎡ 규모의 서울식물원이 문을 연다. 식물원은 주제 정원을 중심으로 3천 종의 식물을 갖출 예정이다. 내부는 식물문화센터, 열린숲공원, 호수공원, 습지생태원 등 4개 공간으로 이뤄진다. 서울시는 이곳을 식물 문화 확산을 위한 교육 공간이자 연중 다양한 축제와 전시가 이뤄지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cats2.jpg
▲사진= 친환경 공용자전거 '따릉이'[제공/연합뉴스DB]


천호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연장 = 내년 4월 중 아차산역에서 천호대로 남단까지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연장된다. 이어서 서울시는 '상습 정체'의 주요 원인으로 꼽혔던 천호지하차도를 메워 지상 도로를 내고, 지하차도 탓에 끊긴 BRT를 강동구 성내동 엘웨딩홀 교차로까지 연장할 계획이다.


동작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연장 = 내년 상반기 중 서울 지하철 4호선 사당역과 남태령 고개를 잇는 2.2km 구간에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연장한다. 구반포 삼거리∼방배경찰서(2.7㎞) 구간에서 운영하는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사당역을 거쳐 서울시·과천시 경계까지 확장된다.


지하철 9호선 잠실운동장∼보훈병원 구간 개통 = 내년 10월 서울 지하철 9호선 3단계 구간인 잠실운동장∼보훈병원 구간이 개통한다. 9.2㎞ 길이의 이 구간에는 잠실운동장역과 보훈병원역을 포함해 8개 역이 들어설 예정이다. 9호선 3단계가 개통하면 9호선은 개화역에서 보훈병원역까지 39.2㎞, 38개 역으로 확장된다.


[ⓒ 데일리매거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