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중앙부처 지자체 등 공직 채용 정보 한자리로

경제일반 / 정민수 기자 / 2020-11-11 17:38:19
공직박람회, 19일부터 3주간 개최, 공직 채용정보 한눈에 살핀다

70여개 기관 참여…PSAT 모의시험도 처음 실시

▲ 공직 채용 정보 한 자리에
중앙이든 지방이든 그리고 공공기관이든 간에 모든 공적 채용 정보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전시회가 준비된다.

 

11일 인사혁신처는 오는 19일부터 다음 달 9일까지 공직 채용 및 진로탐색 정보를 제공하는 공직박람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박람회에는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총 70여 개 기관이 참여해 기관별 업무와 채용정보를 제공한다.

 

박람회에서는 특히 내년에 새로 도입되는 국가직 7급 공채시험 공직적격성평가(PSAT) 모의시험이 처음 실시되고, 온라인 멘토링과 모의 면접 등도 진행된다.

내년 7급 공채시험을 볼 수험생들은 PSAT 언어논리, 자료해석, 상황판단 유형을 공부해야 한다. 해당 평가제도는 기존에 현재 5급 공채와 5급 및 7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에서 시행이 되었지만 내년부터는 7급 공채에도 도입이 된다.

 

PAST는 대한민국 국가고시의 하나로 고도의 공무 수행에 필요한 소질을 갖추고 있는지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시험이다. 3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언어논리, 자료해석, 상황판단의 영역이 있다. 언어논리 문장구성과 이해력, 표현력, 논리적 사고력, 추론력을 따진다. 헌법 조문이나 신문기사 등의 장문을 지문으로 제시한 뒤 얼마나 잘 이해하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이 시험은 국어과목이 해당 평가제도로 대체가 되고 한국사의 경우에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가 된다. 이에 공직적격성평가를 준비하는 것이 7급 공채 시험을 준비하는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다.

 

시험 준비를 하는 취준생들에게 도움이 될 전시회가 될 전망이다.

10회째를 맞는 올해 공직박람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으로 현장 행사 없이 전부 온라인으로 열린다.

 

모의 면접 프로그램 등에 참여하려면 12일부터 박람회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접수를 해야 한다.

 

[ⓒ 데일리매거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