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재난지원금 '버팀목자금플러스' 신청 '시스템 오류' 안내 만 … 신청 사이트는 '먹통'

시사일반 / 안정미 기자 / 2021-04-26 18:30:55
-5월 14일 오후 6시까지 버팀목자금 플러스 누리집서 온라인 신청
-방문 신청 운영기간은 5월 7일~14일

▲사진=4차 재난지원금인 버팀목자금 플러스 사이트 먹통 
 중소벤처기업부가 26일부터 4차 재난지원금인 버팀목자금 플러스 확인 지급 신청을 받아 적격한 소상공인에게 지급한다고 25일 밝힌 가운데 홈페이지 사이트의 오류로 신청자들이 큰 불편을 격고있다.  해당 사이트는 오후 2시경부터(본지 확인 시간) 접속에 문제가 발생했으나 4시간이 지난 오후 6시 15분 현재까지 복구가 되지 않고 있다.

 

이번에 지급되는 확인 지급 대상은 크게 네 가지 유형으로, 버팀목자금 플러스 신속 지급 대상에 포함됐으나 기존의 신속 지급 방식으로는 지원금을 신청할 수 없는 경우가 포함된다.

 

또 버팀목자금 플러스 지원 자격을 갖춘 것으로 확인됐지만, 지급을 위해 증빙서류 제출이 필요한 경우도 이번 지급 대상에 포함되어 그동안 지원 대상이 아닌 것으로 분류됐으나 지원 대상에 해당한다고 판단되는 경우도 서류 제출과 함께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다. 특히 지난 2월 28일 이전에 개업했으나 체육시설법령 개정에 따른 체육시설업 신고를 위해 3월 1일 이후 사업자 재등록을 한 체육교습업도 폐업사실증명서를 첨부해 신청할 수 있다.

 

이미 버팀목자금 플러스를 받았으나 신청 유형(지급 금액)을 변경하거나 지급 대상 사업체를 추가하려는 경우도 이번에 신청하면 된다.

 

2019년 11~12월 개업한 사업체 가운데 매출이 없는 곳도 매출 감소를 판단 받은 후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이 경우 추가 증빙서류는 필요 없다.

 

온라인 신청이 어려워 대리인을 통한 지원금 수령을 원하는 경우에는 다음 달 6일부터 버팀목자금 플러스 누리집이나 콜센터를 통해 예약한 후 같은 달 7~14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역센터를 방문하면 된다.

 

중기부는 "확인 지급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신청 건마다 서류 등을 일일이 확인해야 해 신속 지급보다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면서 "지급 대상이 아니라는 통보를 받은 경우 이의신청이 가능하고 5월 중 이의신청에 대해 별도 안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버팀목자금 플러스는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23일까지 267만6천개 사업체에 총 4조5천억원이 지급됐다.

 

한편 확인 지급 신청 안내와 관련해 26일 오전 9시부터 다음달 14일 오후 6시까지 버팀목자금 플러스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하면 된다는 안내에도 불구하고 이날 오후 2시부터 사이트는 먹통으로 "알려드립니다" "일시적인 시스템 오류로 인해 확인지급 신청이 원할하게 진행되지 않고있습니다. 빠른 시간 내에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불편함을 드려 진심으로 죄송합니다."라는 안내문을 띄워놓은 상태로 문의처인 콜센터 전화 또한 연결이 지연되고 있다.

 

[ⓒ 데일리매거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