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국민청원 '이재명·은수미' 철저 조사" 청원 잇따라 …파타야 한인 살인사건 재조명

사회일반 / 이상은 / 2018-07-22 18:09:13
전· 현직 성남시장 조직폭력배 유착의혹 …'그것이 알고 싶다' 의혹 폭로

cats.jpg
▲사진= SBS '그것이 알고싶다' 지난 21일 밤 '조폭과 권력-파타야 살인사건, 그 후 1년'편 [출처/SBS 방송화면 캡쳐]

[데일리매거진=이상은 기자] SBS '그것이 알고싶다'는 지난 21일 밤 '조폭과 권력-파타야 살인사건, 그 후 1년'편을 방송했다. 성남 국제마피아파 전·현직 조직원들을 취재한 내용을 토대로 파타야 살인사건의 배후 조직을 밝히고 이들과 이 지사의 관계를 조명했다. 이 지사가 과거 정계 입문 전 변호사로 활동하면서 성남지역 조직폭력배의 변론을 맡는 등 유착 의혹이 있다는 내용이었다.


'김부선 스캔들'을 딛고 높은 득표율로 지방선거에서 승리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이번에는 '조폭 연루설'에 휩싸인 것이다.


지난 21일 방송된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성남국제마피아와 전·현직 성남시장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은수미 성남시장의 유착관계에 대해 다뤘다.


방송은 지난 2015년 11월 발생한 파타야 한인 살인사건의 연장선에 있는 것으로 당시 사망자 임동준 씨를 살해한 용의자로 지목된 사람 중 한 명인 김형진이 지난 4월 베트남에서 체포돼 한국으로 송환된 사건으로 이날 방송에서 제작진은 김형진을 추적하던 중 의문의 남성을 발견했던 것으로 방송은 소개 했다.


당시 피살됐던 임 씨의 범인으로 특정 됐던 김형진의 선배인 코마트레이드 대표 이모 씨로 김 씨는 불법 도박 사이트를 운영하게 된 매개가 된 인물이다. 두 사람은 과거 성남을 소재로 활동한 국제마피아라는 폭력 조직의 조직원이었다는 공통점이 있다.


국제마피아파는 지난 4월 당시 은수미 성남시장 후보와 유착관계가 알려졌던 것으로 이후 제작진은 본격적으로 정치인과 조직폭력배의 유착 관계를 본격 취재에 나섰다.


SBS '그것이 알고싶다'의 취재결과 은수미 성남시장은 오랜 기간 코마트레이드 이 대표의 후원을 받고 있었다는 증언들이 쏟아졌다. 이 대표는 은수미 시장의 오랜 지지자로 2016년 낙선 후 지지자들과 식사하는 자리에서 이 대표가 은수미 시장에게 지원을 약속했다는 진술이 제보자에 의해 확인 되기도 했다.


방송에서는 은수미 시장에 이어 이재명 현 경기도지사에 대한 의혹도 함께 공개했다. 코마트레이드 이대표가 최근 불법 도박사이트 개설, 외환관리법 위반, 임금 체불 등의 혐의로 구속되자 성남시를 둘러싼 조폭연루설의 화살은 코마트레이드와 수없이 업무 협약을 맺어온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에게로 향했다.


이재명 지사 측은 코마트레이드 이 대표가 주먹출신이라는 사실은 알지도 못했고, 알수도 없었다고 했으나 2007년 국제마피아파에 대한 1차 공판에 참여한 변호사 중 한 명이 이재명 지사라는 사실이 드러났다.


cats.jpg

이재명 지사는 제작진과의 통화에서 이 대표와의 유착 의혹에 대해 "관내 기업인 중의 하나가 복지 시설에 기부도 많이 하고 물품 기부나 빚 탕감 운동에도 동참하고, 성남 FC 기부도 하고 이러니까 저희는 그걸 권장하는 차원에서 일반적인 절차에 따라서 우수기업으로 선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가 별개로 과거 조폭 변론을 맡았던 데 대해서는 "조폭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피고인 가족들이 와서 저한테 이 가족은 선량한 시민인데 억울하게 잡혀 있으니 그 억울함을 풀어 달라고 해서 이 사건을 제가 수임했던 거로 기억한다"고 했다.


이재명 지사는 "그들이 억울하다고 하고, 만약 정말로 조폭 구성원이 아닌데 조폭으로 기소됐다면 얼마나 억울했겠나. 그러나 세상 사람들이 '왜 그걸 했느냐'고 물으면 저는 '내가 생각하는 억울함 없는 사회를 위해서 이 억울하다고 하는 사람들을 내칠 수가 없었다'라는 말씀을 드릴 수밖에 없다"라고 했다.


또한 이재명 현 경기도지사는 코마트레이드 이대표와 함께 찍힌 사진에 대해서는 "일종의 신분 세탁용 회사를 만들어서 이미지 개선하기 위해 지역 사회에 기부하면서 그래서 만약 그들이 조직폭력배거나 부도덕한 사람인 걸 만약 알았다면 결코 사진을 함게 찍는다든지 제 근처에 오지 못하게 했다"고 했다.


한편 청와대 국민청원홈페이지에 "조폭 연루 의혹 이재명 경기지사와 은수미 성남시장 조폭 연루설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국민들의 청원이 잇따르고 있다. 해당 청원글들이 연이어 올라온 시점은 지난 21일 SBS 시사 프로그램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성남 국제마피아와 전·현직 성남 시장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은수미 성남시장의 유착 의혹을 제기한 후다.


현재 경찰은 지난 지방 선거 당시 각종 의혹을 고발을 당한 이재명 현 경기도지사와 은수미 현 성남시장에 대한 수사를 진행 중이다.


[ⓒ 데일리매거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