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걱비트 걱 플루트 추출 분말 제품 [출처/코테나]
[데일리매거진=이상은 기자] 코테나가 국내에서 최초로 라이코펜 대표 과일 ‘걱(게욱, Gac) 열매’를 가공한 GACVIET(걱비트) 브랜드의 ‘걱 플루트 추출물’을 CJ 오쇼핑과 홈쇼핑에 독점 론칭한다고 밝혔다.
국내에서 다소 생소한 걱(게욱)은 박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덩굴성 식물로, 동남아시아 지역(주로 베트남)에서 많이 재배되고 중국 남부와 오스트레일리아 북동부에서도 자생한다.
영어권에서는 게욱, 중국에서는 목별과(木鳖果)라고 불리며 ‘천상의 과일(열매)’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인체 내의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인체 세포와 기관들의 노화 현상을 효과적으로 예방한다고 알려진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라이코펜(lycopene)은 토마토의 70배, 베타카로틴(beta-carotine)은 고구마나 당근의 10배 이상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생체유효도가 높아 체내 세포 흡수력이 뛰어나고 알려져 있다.
베트남에서는 오래전부터 식용뿐 아니라 약용으로도 이용되어 왔는데 특히 어린이들의 영양을 보충하고, 안구건조증 등을 치료하고, 상처 회복을 돕는 용도로 사용하였다.
근래에 들어 서양에서는 건강·활력 증진효과와 항산화 효과에 주목하여 걱을 원료로 한 건강주스 등을 상품화하기도 하였다.
세계적으로, 특히 유럽과 호주 등에서 걱(게욱,Gac)의 영양 성분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데 여타 자연식품에 비해 절대적으로 함량이 높은 라이코펜을 비롯해 베타카로틴, 루테인, 지아잔틴 및 기타 지방산 등을 함유하고 있어 일명 영양의 보고라는 평가를 받는 떠오르는 슈퍼푸드이다.
걱비트 ‘걱 플루트 추출물’은 걱(게욱, Gac) 열매의 여러 영양성분 중 하나인 라이코펜이 현재까지 알려진 과일, 채소 중 가장 높다는 사실에 주목하여 이를 섭취하기 용이한 방법으로 추출해 낸 제품이다.
코테나는 향후 걱 플루트를 활용한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하반기 온라인마켓 기반으로 개발할 예정이며 국내에 소개가 되지 않은 새로운 식품원료를 활용한 홈쇼핑 제품 출시도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 데일리매거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