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힘내세요' vs '조국' 사퇴하세요…이틀째 실시간 검색어 '맞대결'

사회일반 / 이상은 / 2019-08-28 11:08:45
'NO 조국' 여론전 가열...조 후보자 풍자하는 플래카드도 걸려/ 국민청원도 '맞대결' 양상

20190828_102817.png
▲사진=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제공/연합뉴스]


[데일리매거진=이상은 기자] 검찰이 조국(사진)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가족을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 전방위 압수수색을 벌인 가운데 ‘조국 힘내세요’와 ‘조국 사퇴하세요’라는 내용으로 온·오프라인에서 조 후보자의 사퇴 찬반 여론전을 넘어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조국 힘내세요’, ‘조국 사퇴하세요’ 키워드가 온라인 포털사이트에서 실시간 검색어 순위를 장악했다.


지난 27일 ‘조국 힘내세요’라는 검색어가 오후 2시12분 네이버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순위에 20위로 등장한 이후 수직 상승해 오후 3시30분에는 1위에 올랐다.


조 후보자를 지지하는 누리꾼들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해당 검색어를 상위권에 올리자는 운동을 펼쳤고, 그 결과 28일 오전까지 ‘조국 힘내세요’ 키워드가 네이버, 다음 검색어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맞서 2시간이 채 지나지 않은 오후 5시20분에는 ‘조국 사퇴하세요’라는 문구가 네이버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순위 20위로 등장했다. 이 검색어 역시 가파른 상승 곡선을 그리며 1시간 만에 3위까지 치고 올라갔다. 조 후보자를 반대하는 누리꾼의 맞대응으로 해석된다.


28일 오전 ‘조국 사퇴하세요’ 검색어는 네이버 2위에 자리하고 있으며, 다음 사이트에는 1위에 있다.


20190828_102856.png
▲사진=포털사이트 다음 실시간 검색어 1위


한편 26일과 27일, 서울과 수도권 일대에는 조 후보자를 조롱하는 플래카드가 잇따라 걸리기도 했다.


플래카드는 서울 흑석동 중앙대병원 삼거리를 비롯해 이수역 인근, 사당동, 상도동 등 거리 곳곳에 ‘노(NO) 조국. 시험치지 않습니다. 공부하지 않습니다. 학비 내지 않습니다. 우리 아빠는 조국입니다’라는 애용의 플래카드가 걸리기도 했다.


이는 조 후보자 딸 조모씨의 무시험 입학과 장학금 특혜의혹을 최근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쓰였던 ‘노(NO) 재팬(Japan·일본)’이라는 표어에 빗대 풍자한 것으로 보인다.


27일 오전 7시쯤 중앙대병원 인근을 지나던 시민은 서울시 온라인 민원창구 '서울시 응답소'에 철거 민원을 제기했다.


구청 측은 “플래카드에 게시자가 적혀 있지 않았고 구청 신고도 없었기 때문에 누가 걸었는지 알 수 없다”며 “불법 현수막 단속 직원들이 현장에서 오전 10시쯤 철거했다. 이날 흑석동 원불교 서울회관 인근에 붙어 있는 같은 내용의 플래카드도 뗐다”고 밝혔다.


이러한 여론전은 청와대 국민청원에서도 벌어져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는 ‘청와대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을 반드시 해주십시오’와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법무장관 임용을 반대합니다’라는 청원 글이 맞붙고 있다.
20190828_102921.png
▲사진= ‘노(NO) 재팬(Japan·일본)’이라는 표어에 빗댄 풍자의 NO! 조국


[ⓒ 데일리매거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